관개/농업원격탐사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대학원  > 관개/농업원격탐사

관개/농업원격탐사

   연구실소개  

  관개및농업원격탐사연구실 LIARS(Laboratory of Irrigation and Agricultural Remote Sensing)은 농공학 학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관개배수공학(Irrigation and Drainage Engineering)을 바탕으로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과 원격탐사(Remote Sensing) 등과 같은 공간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농업,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이용이 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특히 우리 연구실에서 주력하는 연구분야는 크게 네 가지로 다음과 같다. 

● 농업수리환경관측체계구축

농업수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물-토양-작물-대기의 상호영향과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장기간의 현장관측 자료가 필요하다. 우리 연구실은 신뢰있는 현장자료를 구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현재 시험지구를 마련하고 관개지구내 물수지 항목과 작물, 생태, 환경 등을 모니터링 하는 항구적 현장관측 체계를 시험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 얻어지는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중장기적으로 농업수리정보인벤토리(inventory)로서 자리매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 GIS기반 동적 관개계획 모델 개발

전작, 휴경, 경관작물재배 등 농경지 이용 형태가 다양화 되고 있고 그에 따라 시기별 농업용수 수요의 규모와 공간분포가 변하지만 이를 시뮬레이션 하고 관개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형이나 툴(tool)은 미흡하다. 단일 작목만을 고려하는 경우와 달리 농경지 이용 형태가 다양해지면 각 필지별 용수이용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전체 수리시스템의 용수수요량 변화를 파악하고 개별 수요에 맞는 용수분배를 계획하는 것은 복잡한 분석을 요구한다. 이에 관련 공간자료의 구축, 각 필지별 물수지를 계산할 수 있는 공간분석모형, 그리고 필지와 필지, 필지와 수로, 수로와 수원공으로 연결되는 네트워크 분석 모형 등을 개발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 농업재해대응기술개발

GIS와 RS 등 공간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지역의 재해영향을 모니터링 하고 재해대책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농촌, 농업에서의 실질적인 재해대책 수립과 정책 추진을 유도할 수 있도록 재해취약성지표, 재해위험지표, 재해보험요율 등의 평가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학제 연구를 추진 중이다.    

● GIS & RS기반 미래 통합영농관리 기술 개발

우리 연구실은 농촌인구의 변화, 대규모 농지개발 등 미래 영농조건의 변화에 따라 그에 걸맞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대단위 영농에 걸맞은 수리시설조직과 물관리 기술, 적은 인력으로도 넓은 농지의 관리가 가능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지상, 항공, 인공위성 등 입체적으로 관측된 농장정보, 즉 농작물생육정보, 토양비옥도정보, 시설 및 작업기계 정보 등의 공간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조절하는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하려 한다.

지도교수

 장민원교수님
  

장민원 교수

- 전공분야 : 농업수리학

- e-mail : mwjang@gnu.ac.kr

- 전화번호 : 055-772-1930

- 팩스 : 055-772-1939

       

주요연구활동

  •   기후변화에 따른 밭작물 필요수량 변화 연구
  •   Web 및 GIS기반 가뭄관리 시스템 개발
  •   주요 곡물지대 수자원 정보 DB구축
  •   농어촌 환경용수 산정기준 연구
  •   전지구 환경 모니터링
  •   K5 활용연구
  •   4대강